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알고리즘/백준

[BOJ 3190 🥇4] 뱀 (Python)

J B 2023. 11. 11. 13:16

https://www.acmicpc.net/problem/3190

 

3190번: 뱀

'Dummy' 라는 도스게임이 있다. 이 게임에는 뱀이 나와서 기어다니는데, 사과를 먹으면 뱀 길이가 늘어난다. 뱀이 이리저리 기어다니다가 벽 또는 자기자신의 몸과 부딪히면 게임이 끝난다. 게임

www.acmicpc.net

문제

'Dummy' 라는 도스게임이 있다. 이 게임에는 뱀이 나와서 기어다니는데, 사과를 먹으면 뱀 길이가 늘어난다. 뱀이 이리저리 기어다니다가 벽 또는 자기자신의 몸과 부딪히면 게임이 끝난다.

게임은 NxN 정사각 보드위에서 진행되고, 몇몇 칸에는 사과가 놓여져 있다. 보드의 상하좌우 끝에 벽이 있다. 게임이 시작할때 뱀은 맨위 맨좌측에 위치하고 뱀의 길이는 1 이다. 뱀은 처음에 오른쪽을 향한다.

뱀은 매 초마다 이동을 하는데 다음과 같은 규칙을 따른다.

  • 먼저 뱀은 몸길이를 늘려 머리를 다음칸에 위치시킨다.
  • 만약 벽이나 자기자신의 몸과 부딪히면 게임이 끝난다.
  • 만약 이동한 칸에 사과가 있다면, 그 칸에 있던 사과가 없어지고 꼬리는 움직이지 않는다.
  • 만약 이동한 칸에 사과가 없다면, 몸길이를 줄여서 꼬리가 위치한 칸을 비워준다. 즉, 몸길이는 변하지 않는다.

사과의 위치와 뱀의 이동경로가 주어질 때 이 게임이 몇 초에 끝나는지 계산하라.

 

입력

첫째 줄에 보드의 크기 N이 주어진다. (2 ≤ N ≤ 100) 다음 줄에 사과의 개수 K가 주어진다. (0 ≤ K ≤ 100)

다음 K개의 줄에는 사과의 위치가 주어지는데, 첫 번째 정수는 행, 두 번째 정수는 열 위치를 의미한다. 사과의 위치는 모두 다르며, 맨 위 맨 좌측 (1행 1열) 에는 사과가 없다.

다음 줄에는 뱀의 방향 변환 횟수 L 이 주어진다. (1 ≤ L ≤ 100)

다음 L개의 줄에는 뱀의 방향 변환 정보가 주어지는데, 정수 X와 문자 C로 이루어져 있으며. 게임 시작 시간으로부터 X초가 끝난 뒤에 왼쪽(C가 'L') 또는 오른쪽(C가 'D')로 90도 방향을 회전시킨다는 뜻이다. X는 10,000 이하의 양의 정수이며, 방향 전환 정보는 X가 증가하는 순으로 주어진다.

 

출력

첫째 줄에 게임이 몇 초에 끝나는지 출력한다.

 

예제 입력 1 

6
3
3 4
2 5
5 3
3
3 D
15 L
17 D

 

예제 출력 1 

9

 

예제 입력 2 

10
4
1 2
1 3
1 4
1 5
4
8 D
10 D
11 D
13 L

 

예제 출력 2 

21

 

예제 입력 3 

10
5
1 5
1 3
1 2
1 6
1 7
4
8 D
10 D
11 D
13 L

 

예제 출력 3 

13

 

⭕ CODE

from collections import deque

# 시작은 항상 오른쪽을 바라보기에 (0,1) 시작
# 오른쪽이 나오는경우 idx = (idx + 1) % 4
# 왼쪽이 나오는경우 idx = (idx - 1 ) % 4
dx = [0, 1, 0, -1]
dy = [1, 0, -1, 0]


def bfs(x, y, d):
    global count, move
    # 뱀의 머리
    q = deque()
    q.append((x, y, d))

    # 뱀의 전부를 조사하기위한 snake deque
    snake = deque()
    snake.append((x, y))

    while q:
        # x,y 좌표와 방향 d
        x, y, d = q.popleft()

        for i in move:
            # 지금 시간이 방향변환 시간이 아니라면 패스
            if count != i[0]:
                continue
            # 방향변환 시간이고 오른쪽이면
            if count == i[0] and i[1] == 'D':
                d = (d + 1) % 4
            # 방향변환 시간이고 왼쪽이라면
            elif count == i[0] and i[1] == 'L':
                d = (d - 1) % 4

        # 1초 증가
        count += 1

        # 다음 위치 nx,ny
        nx = x + dx[d]
        ny = y + dy[d]

        # 격자안에 존재하고
        if 0 <= nx < n and 0 <= ny < n:
            # 다음위치가 비어있고 머리가 몸통이랑 안만나면
            if arr[nx][ny] == 0 and (nx, ny) not in snake:
                # 다음 머리 위치와 방향
                q.append((nx, ny, d))
                # 다음 머리위치 담아주기
                snake.append((nx, ny))
                # 꼬리 줄이기
                snake.popleft()

            # 다음위치가 비어있지만 머리가 몸통이랑 만나면
            elif arr[nx][ny] == 0 and (nx, ny) in snake:
                # 종료
                return count

            # 다음 위치가 사과라면
            elif arr[nx][ny] == 1:
                # 머리 위치 담아주고 길이 줄이지 않는다
                q.append((nx, ny, d))
                snake.append((nx, ny))
                # 사과를 먹었으니까 없애준다
                arr[nx][ny] = 0

    return count


# 보드의 크기
n = int(input())

# 사과의 개수
k = int(input())

arr = [[0] * n for _ in range(n)]

apple = []
for _ in range(k):
    x, y = map(int, input().split())
    apple.append((x, y))
    arr[x - 1][y - 1] = 1

# 뱀의 방향 변환 횟수
l = int(input())

move = []
for _ in range(l):
    a = list(input().split())
    move.append((int(a[0]), a[1]))

count = 0
bfs(0, 0, 0)
print(count)

✏️ Comment

처음에는 visited를 사용하여 뱀의 전체 몸을 기록하려 했는데 길이가 커진경우 꼬리를 판별하기 어려워서 똑같이 deque를 사용하여 꼬리는 항상 처음위치에 존재하므로 q.popleft()를 사용하여 제거해주는 방식을 사용하였다.

문제의 조건 중 사과는 먹으면 사라진다. 요 부분을 놓쳐서 처음에 틀렸다. 고로 항상 말하지만 문제를 꼼꼼하게 잘 읽자